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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 자락

응진전(나한전)

by 황보근영 2023. 5. 10.

불교에서는 불 법 승을 삼보(三寶)라 하여 높이 받들고 있다. 응진전(應眞殿)은 바로 부처님의 제자인 승보를 봉안한 전각이다. 나한전(羅漢殿)이라고도 불리는 응진전은 수도하는 스님들에 대한 신앙의 결과로 나타난 사찰의 전각이다.

 가운데에 석가모니불을 모시고 좌우에 석가모니의 제자 중 아라한과(阿羅漢果, 소승 불교의 최고 깨달음)를 얻은 성자들인 나한의 그림이나 조상을 봉안하고 있다. 나한(羅漢)이란 남방 소승불교에서 최고의 깨달음을 얻었음을 가리키지만 넓은 의미로는 소승 대승(小乘 大乘)을 막론하고 최고의 깨달음을 얻은 성자의 뜻이다. 나한전 안에는 석가모니의 10대 제자를 모시거나, 16나한상을 모시기도 하며, 500나한상과 함께 봉안하기도 한다.

  통도사 응진전은 금강계단의 서남쪽에서 동향한 법당으로 지장전을 마주 보고 있다. 정면 3칸, 측면 3칸의 맞배집으로 법당내부 중앙에는 석가여래와 좌우에 미륵보살(미래불)과 제화갈라보살(과거불)상이 봉안되었고, 그 주변에는 16나한상과 범천 및 제석천왕상을 좌우에 모셔 과거, 현재, 미래의 삼세불과 함께 16제자상을 봉안한 형태이다.

통도사 응진전
통도사 응진전 삼세불 - 석가모니불과 미래불(미륵보살) 과거불(제화갈라보살)

 

통도사 응진전 나한상
통도사 응진전 나한상

 참고로 석가모니의 10대 제자는 다음과 같다.

 지혜가 가장 뛰어난 사리불(舍利佛), 신통력의 마하목건련(摩訶目犍連, 또는 목련존자), 경건수행의 두타(頭陀)제일인 마하가섭(摩訶迦葉), 천안통(天眼通)의 아나율(阿那律), 공(空)의 이치를 분별한 금강경의 수보리(須菩提), 설법제일의 부루나(富褸那), 논의(論議)제일의 마하가전연(摩訶迦卯延), 계율(戒律)의 우바리(優婆離), 밀행(密行, 착한 일을 몰래하며 돌아다니는 일)의 라후라(羅喉羅, 부처님 아들), 법문(法文)을 가장 많이 들은 부처님의 사촌 동생 아난다(阿難陀)가 있다.

 

부석사 응진전은 무량수전에서 북쪽 언덕위로 올라가야 있다. 자인당과 함께 나란히 남향하고 있는데 그 안에는 석고로 만든 석가삼존불과 고졸한 십육나한상이 안치되어있다.

 

 송광사의 승보전은 바로 응진전을 대신한다. 국사전(국보 56호)과 더불어 승보종찰 송광사의 상징적인 전각이기도 한 승보전은 1963년에 건립한 것으로 지금의 대웅보전이 새로 건립되면서 대웅전 오른쪽으로 자리를 옮겨 지장전을 마주하고 있다. 정면 3칸, 측면 3칸의 단층 팔작지붕이며 외벽에는 심우도 벽화 (카테고리, 금당의 뜰안-벽화, 참조)가 그려져 있고. 내부에는 부처님과 가섭, 아난 존자 등 10대제자와 16성등 1250비구를 봉안하고 있다.

부석사의 응진전과 자인당
부석사 승보전
부석사 승보전 불상과 나한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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